교육관련뉴스 | 커뮤니티 | 한국보육교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

탑배너열기

학습상담 1800-9337

커뮤니티

현재위치

HOME > 커뮤니티 > 교육관련뉴스

교육관련뉴스

[보건복지부]사회복지사 자격이수 교과목 늘어납니다
작성자 학사관리팀 등록일2019-08-13 조회수580




보건복지부(장관 박능후)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에따라 법정 교과목을 추가하여 시대 변화와 현장 요구를 반영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이수학점 상향 조정 및 현장실습 확대를 주요내용으로 규정한 「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」일부개정령안이 2019년 8월 12일 공포되어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.


이번에 개정된 사회복지사 교과목 이수기준 등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
< 1.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 및 학점 기준 강화 >

○ 사회복지 현장실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을 하기 위해 이론교육 교과목을 종전 14과목(42학점)에서 17과목 (51학점)으로 선택과목 3과목을 더 이수해야 한다.

○ 또한, 선택교과목의 수는 20개에서 27개 교과목으로 선택의 폭이 늘어날 예정이다.

* (신설 교과목)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, 국제사회복지론, 복지국가론, 빈곤론, 사례관리론,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, 사회복지와 인권 등 7과목




< 2. 사회복지현장실습 내실화>

○ 해외의 복지국가에서 사회복지 현장실습 비중이 높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에 비해 우리나라 실습기준이 미흡한 점에 대한 개선 요구를 반영하여

- 현재 사회복지사업과 관련된 기관 등에서 120시간 이상의 현장실습에서 160시간 이상으로 확대한다.


○ 또한,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보건복지부장관의 선정을 받은 기관에서 실시하고, 실습기관의 선정을 받기 위해서는 기준에 맞는 요건을 갖춘 후 신청하여야 한다.

* (선정기준) ①실습지도자 2명 이상 상근, ②실습지도자는 1급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 또는 2급자격증 취득 이후 5년 이상 실무경험, ③실습기간 전년도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



○ 실습기관 선정 및 선정취소 등 자세한 사항은 올해 9월까지 고시를 통해 다시 안내할 계획이며, 지정신청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10월 이후 접수할 예정이다.



< 3. 적용시기>

○ 강화된 교과목 이수기준은 2020년 1월 1일 이후 대학·전문대학 입학생부터 적용되며, 학점인정기관의 경우도 시행일 이후 교과목을 처음 이수하는 학생부터 적용한다.



□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과 임호근과장은 “사회복지사 전문성이 강화되어,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받는 노인·장애인·어린이 등 사회 취약 계층에 대한 서비스 질이 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.”고 밝혔다.






출처 : 보건복지부


http://www.mohw.go.kr/react/al/sal0301vw.jsp?PAR_MENU_ID=04&MENU_ID=0403&page=1&CONT_SEQ=350009



 







더 상세한 답변이 필요하신가요?
상담내용을 남겨주세요!

원스탑상담 바로가기

나의 자격기준이 궁금하신가요?
학습설계를 무료신청하세요!

학습설계 바로가기
닫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