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강후기 | 커뮤니티 | 한국보육교사교육원 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

탑배너열기

학습상담 1800-9337

커뮤니티

현재위치

HOME > 커뮤니티 > 수강후기

수강후기

새로운 목표를 마치며 ...
작성자 임*이 등록일2020-09-21 조회수91

학습자수강후기
올해 4월 코로나19로 인해 다니던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가정보육으로 전환되며 자연스럽게 권고사직 처리로 일자리를 잃고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 내가 어떤걸 하면 의미있게 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새롭게 도전했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증이다.
4년제 아동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린이집교사로서는 끝인줄 알았지만 막상 현장에 들어와 일해보니 아직도 나는 많이 부족한 보육교사였고, 끝없이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 직업이었다.
아이들의 처음을 형성해주는 보육교사는 그만큼 전문성이 필요하였고 그에 대한 전문적 지식들이 기초되어야 하는데 특히나 내가 당장 장애아를 담임으로 맡진 않는다고 해도 다른반, 옆반에서 만날 수 있는 장애아에 대한 전문 지식, 대하여 하는 태도 등은 나에게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고 어려운 숙제였다.
국공립 어린이집에선 거의 필수로 필요로 하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증이기도 했고 다시 취업할 때 나에게 더 큰 메리트로 작용될 수 있는 자격증을 생각해보고 검색해보다가 전문적으로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한국보육교사 교육원을 알게되어 그날로 등록하여 수강을 하게 되었다.

중간에 갑자기 다시 취업을 하게 되어 새로운 원 적응과 강의를 병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4과목, 3과목 나눠서 수강하는 중에도 중간고사와 과제, 팀매치들의 일정이 겹칠 때 어린이집 서류, 긴급 보육등의 다른 일들도 함께 있어 15주차가 어떻게 지나가고 끝났는지 실감이 안날정도였다.
15주 모두를 완벽하게 강의를 듣고 집중하였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대학생때 들었던 전공과목들과 비슷한 내용들을 들을 땐 학생시절을 추억할 수 있었고, 새로운 내용들을 배울 땐 현장에서 적용해가며 비장애아동이지만 의사소통, 상호작용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. 어렵기만 했던 내용들도 학습 후 푸는 퀴즈를 통해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관련된 과제들, 팀매치, 토론으로 까먹지 않고 계속해서 기억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었고 이에 따라 중간, 기말고사도 학습한 개념들을 통해 치를 수 있었다.

아직은 장애아가 속한 반도 아니고, 장애영유아의 담임이 아닌 일반적인 보육교사지만 훗날 보육교사 생활 속에서 장애영유아를 맡았을 때 당황하거나 어려워 하지 않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장애영유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, 전문적인 교사, 함께 상호작용하는 교사가 되길 희망한다.

더 상세한 답변이 필요하신가요?
상담내용을 남겨주세요!

원스탑상담 바로가기

나의 자격기준이 궁금하신가요?
학습설계를 무료신청하세요!

학습설계 바로가기
닫기